물류를 의미하는 Logistics의 어원은 분명하지는 않으나 'Logos'에서 파생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일반적입니다. Logos는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Logistics와 관련해서는 "모든 사물(혹은 만물) 활동의 근본(Fundamentals)" 이라는 뜻이 지금의 Logistics로 발전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처음에 Logistics는 "병참, 혹은 군수지원"을 의미하는 군사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군사작전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적절한 자원을 이용하여 지원한다는 뜻으로 사용된 Logistics는 기업활동과 관련하여 Business Logistics라 불리며, 지금의 '물류'라는 용어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일부 교재에서는 물류(Logitics)를 '유통(Physical Distribution)'과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Logistics에 대한 협의의 사용입니다. 물류는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 사용에 관련한 모든 활동 즉 제품 및 지원설계(Product Design and Supportability Analysis), 조달 (Procurement), 생산 및 생산지원(Production and Production Support), 유통 및 고객지원(Distribution and Customer Service)까지를 활동범위로 정의해야 하며, 따라서 물류(Logistics)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유통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세계물류협회(SOLE -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Logistics)에서 정의한 물류(Logistics)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류는 사용되어지는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떤 특성을 갖든간에, 기업의 물적 운영환경의 통합적 기반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래서, 잘못된 물류요소의 선택은 근본적으로 설계변경을 하지 않는 한, 사용되는 동안 계속적인 비용요소로 남게 됩니다. 그리고 특정 요소의 최적화가 다른 요소의 비용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물류와 관련한 모든 의사결정 - 제품특성, 생산량 및 생산공정, 조달 및 구매/계약, 재고관리 및 고객서비스, 수송 및 창고관리시스템 등은 제품설계단계 초기부터 물류(Logistics) 시스템 설계 요소로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전체비용 (Total Life Cycle Cost)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목표가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물적 흐름과 관련한 활동들 - 설계, 조달, 생산 및 유통 등은 물류(Logistics) 시스템 최적화라는 기초위에서 이루어 져야합니다.

그리고 물류는 더 이상 비용요소로만 볼 수 없습니다. 물류는 시장에서 고객의 수요를 창출하는 중요한 경쟁요소이며, 이를 이해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미래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치열한 기업간 경쟁과  점점 더 까다로와 지고 있는 고객의 요구사항, 다양한 세계시장에서의 기회, 국가간의 협력 및 경쟁, 빠르게 세계화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 등은 물류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 및 조직에게 앞으로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세계물류협회 한국지부 설립자 이 승 현 (산업공학박사, CPL) 올림

     
Untitled Document